필름 스캔용 무반사 유리(Anti-Reflective Glass)

2023. 2. 19. 10:34Chat : 아무 이야기

위: 중형 필름 홀더용 아래: 35mm 필름 홀더용

"중형 네거티브 필름 스캔과 ANR(Anti-Newton Ring) 글라스"라는 글에서 필름 스캔용 ANR(Anti-Newton Ring) 유리 구입을 위해 betterscanning.com에 사이즈 관련 질문 및 주문 메일을 보냈다고 언급을 했었는데 역시나 응답이 없다.(아마 현재 영업을 하고 있지 않은 것 같다.) 이래저래 정보를 찾아보다 국내에서 무반사 유리를 소량 커스텀 사이즈로 판매 가능할 법한 사이트를 찾았고 문의 결과 구입 가능하다는 회신을 받았다. 내가 원하는 사이즈를 카카오톡으로 상담 후 주문을 넣었고 며칠 후 유리를 받을 수 있었다.(120 중형 필름을 위한 폭 60X 268mm 및 35mm 필름을 위한 33X255mm 사이즈).

 

생각과는 달리(처음에는 약간 당황했음...) ANR 유리(ANR 유리는 한쪽면이 약간 불투명하게 처리되어 있다.)가 아니라 정확히는 양면에 특수 코팅처리를 해 반사를 최소화시킨 무반사 유리(Anti-Reflective Glass)인데 그냥 언뜻 봐서는 일반 유리와 별반 차이가 없어 보인다. 하지만 잘 살펴보면 반사율이 일반 유리에 비해 확실히 덜하고 투명도도 좋아 보인다. 고급 액자나 예술품 전시에 사용된다고 알려진 TRU VUE Museum Glass와 거의 같은 제품이 아닐까 추측해 본다.

 

어쨌든 이 무반사 유리를 사용해 필름 스캔을 해보기로 하고 Polaroid SprintScan 120(이하 SS120) 중형 필름 홀더에 필름의 유재면이 아래를 향하게 넣고 그 윗면(반대면)을 이 유리로 덮었다.(홀더 윗 고정 덮게는 분리해서 떼어냄.) 필름은 말림 현상 없이 매우 평평하게 홀더에 잘 고정되었으며 라이트박스 위에서 이리저리 비춰가며 살펴봐도 필름면에 육안으로 관찰되는 뉴턴 링(newton ring) 현상은 발견할 수 없었다.

 

테스트 스캔 결과는 꽤 만족스럽다. 기존 SS120 순정 ANR 유리 홀더와 거의 같거나 오히려 약간 더 선명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는데 이후 몇 차례의 필름 스캔을 더 진행했었지만 현재까지 기존 SS120 ANR 유리 홀더에서 랜덤하게 발생하던 뉴턴 링 현상도 아직은 생기지 않는다.

 

다만 유리 표면의 코팅 강도가 그다지 강한 것 같지 않은 것이 먼지와 지문 제거를 위해 렌즈 전용 와이퍼로 닦았을 때조차 미세하게 표면의 코팅층이 날아가는 현상이 보임으로 주의가 필요하겠다.(스캔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을 것 같지는 않지만...) 또한 유리 자체의 무게가 제법 있다 보니(4mm 두께) 단단한 금속 재질로 만들어진 SS120의 중형 필름 홀더에 유리 무게가 더해져 꽤 묵직한 중량을 가지게 된다. SS120 스캐너의 작동 모터나 레일에 혹시 무리한 부하를 주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되기도 한다.(실제로 SS120 순정 ANR 유리 홀더는 다른 홀더들과는 달리 이례적으로 가벼운 플라스틱 소재로 만들어져 있다.) 

 

어떤 문제가 앞으로 생길지는 모르겠지만 당분간은 현재 스캔 방법으로 만족하며 필름 스캔을 할 듯하다.(이 외 무반사 유리를 이용해 습식으로 스캔하는 방법이 있긴 한데 평판 스캐너 또는 디지털카메라 스캔이 아니라서 혹시 스캐너에 문제가 생길까 이건 도저히 엄두를 못 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