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형 네거티브 필름 스캔과 ANR(Anti-Newton Ring) 글라스

2023. 2. 12. 16:37Chat : 아무 이야기

최근 중형 네거티브 필름 촬영에 재미가 들어 핫셀블라드 X2D와 기타 디지털카메라들은 뒷전으로 밀려나고 말았다. 그러다 보니 아무래도 필름 스캐너 사용이 잦아지게 된다. 예전에는 슬라이드 필름을 주로 썼기에 필름 스캔시 별 문제를 느끼지 못했지만 이제는 네거티브 필름만 쓰다 보니 아무래도 슬라이드 필름에 비해 필름이 말리는 정도가 꽤 심하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며칠을 무거운 책을 올려놓아 제법 필름을 평평하게 펴 놓아도 스캔을 하다 보면 어느새 필름이 말려져 있곤 한다.

 

SS120 유리 홀더와 일반 중형 필름 홀더 비교
유리 홀더 사용시 랜덤하게 발생하는 뉴턴 링

특히 중형 필름의 경우 폴라로이드 Sprintscan 120(SS120) 중형 홀더가 필름 프레임 간격 사이를 잡아주는 지지대가 없는 형태이다 보니 필름 말림 현상에의해 초점이 선명하게 맞지 않는 문제가 생긴다. 전용 유리 홀더를 사용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일반 중형 홀더와 전용 유리 홀더를 사용한 것에는 확연한 차이가 느껴질 만큼 결과물의 차이가 있다. 하지만 이 유리 홀더의 단점은 랜덤 하게 뉴턴 링(newton ring)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왼쪽: SS120 유리 홀더 오른쪽: 일반 중형 필름 홀더
SS120 유리 홀더용 자작 필름 마스크

폴라로이드 Sprintscan 120 전용 유리 홀더의 경우 홀더 바닥면(필름 유재면이 닿는 부분)은 일반 유리 재질로 막혀있고 필름을 고정시키는 윗면 홀더에 ANR 글라스가 고정되어 있는 구조이다. 적당한 크기의 필름 마스크를 자작해(내 경우 약간의 두께감이 있는 검은색 토퍼 용지를 잘라서 만들었다.) 필름 유재면과 홀더 바닥면 유리가 닿는 부분에 아주 약간의 공간을 주면 이 뉴턴 링 현상이 어느 정도 줄어들기는 한다.

 

어쨌든 현재는 이렇게 사용하고 있지만 또 다른 문제는 최근 이 유리 홀더가 갑자기 스캐너에 제대로 인식이 되지 않고 홀더를 계속 뱉어내는 현상이 발생했다. 며칠 동안 골머리를 앓다가 어찌어찌 높은 확률로 인식을 시키는 방법을 찾아내기는 했지만 아직도 정확한 이유를 모르겠다.(분명히 예전에는 이런 경우가 없었다.) 희한한 것은 일반 중형 필름 홀더와 35mm 그리고 XPAN용 파노라마 홀더들에서는 이 문제가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 

 

만약 일반 중형 홀더(밑면과 윗면이 뚫려있는)에 필름을 넣고 그 윗면에 ANR 유리를 놓을 수 있다면 필름의 유재면이 전용 유리 홀더의 그것과는 달리 바닥 유리와 맞닿지 않고도(밑면 유리가 없기에...) 필름을 평평하게 유지할 수 있어 뉴턴 링과 스캐너의 초점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전용 유리 홀더가 스캐너에 제대로 인식이 안 되는 문제도 해결이 가능해진다. 그래서 ANR 글라스 구입처를 찾아보고 있는데 예전에 그렇게 흔하게 보였던 이베이(ebay)의 ANR 글라스 판매글을 이제는 찾아볼 수가 없다. 거의 유일하게 betterscanning.com에서 엡손 및 여러 평판 스캐너용 중형 및 35mm 필름 스캔용 ANR 글라스 인서트를 판매를 하고는 있는데 이게 내 SS120 스캐너 홀더 사이즈에 맞을지 확실치 않다.

 

일단 길이는 맞지 않는 듯(betterscanning.com의 ANR 유리는 230mm, 폴라로이드 중형 홀더는 내경 270mm)한데 사실 길이는 실제 필름 스캔 영역인 200mm만 넘으면 되기에 별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유리의 폭이 중요한데 60~61mm 정도만 되면 중형 홀더의 L 형태의 홈(레일?) 사이에 장착이 가능할 것 같다. betterscanning.com 온라인에서 판매하고 있는 중형 및 35mm 필름용 ANR 글라스에 대한 정확한 사이즈 스펙 정보를 찾을 수 없어 메일을 보내봤는데 아직 답장을 받지 못했다.(현재 주문이 가능한게 맞는지 모르겠다.) 아무튼 사이즈 문제가 있으면 약간의 가공을 스스로 하는 것을 감수하고 중형 및 35mm(XPAN 파노라마 홀더용으로...) ANR 글라스 주문서를 작성해 보내 놓았다. 과연 답장이 올지 두고 봐야 할 일이다.

 

이미지 출처:

http://www.betterscanning.com/scanning/usinginsert.html

http://www.betterscanning.com/scanning/insert.html